본문 바로가기

맛, 삶의 즐거움

광어회,우럭회,연어회의 칼로리와 특징들

반응형

안녕하세요. 킴단이입니다. 회 좋아하세요? 어떤 회를 즐겨 드시나요? 저는 회 중에서 특히 광어의 지느러미를 정말 좋아합니다. 기름지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죠. 며칠 전에 배달의 민족에서 처음으로 회를 배달해서 먹어봤는데 회 썰기 두께도 선택이 가능하고, 맛도 좋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회! 제가 좋아하는 광어회와 우럭, 연어회의 특징 및 칼로리 등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1. 광어회

 

광어회는 숙성을 거칠수록 일반 활어회보다 최대 10배까지 감칠맛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유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분해되어 '이노신산'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즉 광어회의 감칠맛은 이노신산의 양과 비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칠맛도 중요하지만 탱글탱글, 쫀득거리는 식감이 또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광어회의 쫀득거리는 식감은 숙성시간이 보통 8시간~12시간 사이가 좋고, 24시간 이상 숙성했을 때 최대치가 된다고 해요. 그런데 48시간 이상으로 넘어가게 되면 약간 흐물거리게 돼서 초밥용으로 사용한다고 하네요. 광어회 칼로리는 100g 기준일 때 약 100kcal 정도이고, 지방량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음식이라 다이어트 할 때 한 끼 식사로 괜찮다고 하네요. 그래도 우리가 회만 먹는 것이 아니죠~회를 먹을 때 초장을 찍어 먹기 때문에 소스는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광어회

 

 

2. 우럭회

 

우럭은 우리나라에서 광어 다음으로 생산량이 많은 생선이라고 합니다. 횟집에 가면 메인 메뉴에 항상 우럭과 광어가 있죠. 우럭회와 광어회는 둘 다 흰살생선이기 때문에 비슷해 보이지만 껍질 막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우럭회껍질 막이 거무스름하고, 광어회는 윤기가 흐르는 살점에 연분홍빛의 빗살무늬가 보입니다. 그리고 우럭은 머리가 크고 뼈가 굵은 생선이기 때문에 횟감이 많지 않습니다.  회로 먹는 것보다 매운탕으로 끓여 먹었을 때 더 맛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뼈와 육질 모두 단단해서 오래 끓여도 부서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식감은 광어가 찰지고 쫀득한 식감이라면 우럭은 광어보다 조금 더 단단하고 쫄깃합니다. 우럭의 칼로리는 100g당 94kcal 정도 되며 광어와 마찬가지로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량이 높으며 타우린, 아미노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간 기능의 회복에 도움을 주고, 철분과 칼슘 함량도 높아 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우럭(rockfish) 

 

 

3. 연어회

 

연어 좋아하시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야들야들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인기가 많은 회 중에 하나이죠. 제가 사는 동네에도 연어 횟집이 있는데 지나갈 때마다 손님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연어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블루베리, 토마토, 아마씨, 견과류, 햄프 시드, 시금치, 마늘, 녹차, 귀리, 연어) 중 하나일 정도로 우리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이에요.

연어는 EPA, DHA 등의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E가 풍부해서 항산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정말 세계 슈퍼푸드에 뽑힐 만하네요. 저는 연어가 피로 해소와 얼굴 다크서클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사실이었네요^^ 연어회는 100g당 160 kacl정도로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연어회 어떠신가요? 음~~ 그런데 소스는 다이어트의 적이기 때문에 제한적으로 드셔야 합니다. 연어가 이렇게 좋은 성분들이 많은 생선인지 몰랐는데, 이제부터는 연어구이를 반찬 리스트에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연어(salm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