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행복의 조건

비타민 씨 파우더 복용방법 _ 언제, 얼만큼, 어떻게 먹어야 효과있을까

반응형

 

뜨거운 햇살로 낮에는 덥지만 아침, 저녁은 많이 쌀쌀합니다. 일교차가 심하기 때문에 이런 날씨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무너지기 쉽죠. 건강관리에 더 신경 써야 하는 계절입니다.

 

면역력을 지킬 수 있는 영양제 중에서 비타민 씨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저는 고려은단 비타민 씨를 줄곧 먹다가 최근에는 비타민 씨 파우더로 복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비타민 씨 파우더에 대해 제가 공부한 내용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About Vitamin C -

 

비타민 c는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 

 

1. 콜라겐 합성을 도움을 줍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해요. 콜라겐은 우리 피부뿐 아니라 연골, 근육, 손톱, 내장, 모발 등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비타민 씨는 이런 콜라겐 합성을 돕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철분을 흡수해서 빈혈을 예방해요.

3. 위암과 간암의 유발인자로 알려진 니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4. 면역 시스템인 백혈구와 항체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5.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천연 항암제인 인터페론 물질의 생성을 촉진시켜줍니다.

 

 

▶ 비타민 씨 파우더(분말) vs 캡슐 vs  정제 형태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

 

비타민 씨는 크게 3가지 제형이 있습니다. 비타민 씨 파우더인 분말형태젤라틴으로 코팅된 캡슐 형태, 농축한 정제 형태가 있습니다.

 

 

먼저 비타민 씨는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이에요. 우리 혈액이 기름이 아니라 잘 흐르는 물 형태인 것을 생각하면 수용성인 비타민 씨는 우리 몸에 가장 친화적입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안정적입니다.

 

그런데 산성이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은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가 약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형이 캡슐 형태예요. 젤라틴으로 코팅된 캡슐은 속 쓰림 없이 소장까지 영양제를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즉 제형의 차이는 흡수의 차이가 아니기때문에 자신의 건강상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휴대성, 복용 취향 등을 고려해보시고 선택하면 됩니다.

 

 

▶ 비타민 씨 파우더, 먹기 편할까?

 

저는 하루에 1g (1000mg)을 복용해요.

 

 

개인적으로 알약 형태 영양제는 먹을 때마다 목에서 넘겨야 하는 느낌도 싫고, 먹고 나서도 목 안에 걸려 있는 느낌이 불편해서 먹어야지 하면서도 잘 안챙겨먹게 되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파우더 타입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파우더 타입 물에 잘 녹는지 궁금하시죠?

물에 진짜 잘 녹습니다. 저는 바이탈 스푼 제품으로 구매했는데 파인 파우더와 울트라 파인 이렇게 2가지 타입 중에서 입자가 작아서 물에 더 쉽게 잘 녹는다는 울트라 파인으로 구매했어요.

 

 

수저나 젓가락으로 저어주시면 금방 물에 녹아요.

 

 

찬물, 미지근한 물 할 것 없이 어떤 온도에서도 정말 잘 녹습니다. 젓가락으로 휙 휙 저어주기만 하면 돼서 편해요.

 

 

향과 맛도 궁금하시죠?

코로 맡았을 때 향은 무향에 가까워요. 거의 냄새가 안납니다.

마실 때는 당연히 시큼한 맛이 나요. 처음 마실 때는 어색했지만 몇 번 마시고 나면 누구나 쉽게 적응할만한 맛이에요!

 

 

입자가 정말 고와요.

 

 

▶ 언제, 얼만큼, 어떻게 복용해야 좋을까?

 

식간 또는 식사 직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C는 우리 몸 안에서 대략 5~6시간 정도 머물렀다가 불필요한 부분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하루 복용량을 나눠서 5시간 또는 6시간마다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복용방법이라고 하네요.

 

저는 늘 저녁 식사 직후 물 한 컵에 비타민 씨 파우더 1000mg을 타서 먹었었는데 이제는 복용법을 조금 달리해야겠습니다. 500mg씩 나눠서 점심, 저녁 이렇게 두 번으로 나눠서 먹어야겠어요! (하루 1000mg까지는 속쓰림이 없어서 저의 하루 용량은 1000입니다)

 

복용양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과다섭취시 부작용의 우려가 있어서 복용 상한선이 있지만 수용성인 비타민 씨는 상한선이 없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하루 400, 500mg 정도 복용하셔도 되고, 하루 1000mg을 복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메가도스(고용량)하시는 분들은 하루에 3000mg이상 드시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드시면서 위 속쓰림이 있는지 설사를 하는지 등을 체크하시고 복용량을 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보관은 어디에 ?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 코엔자임 큐텐, 오메가 3등은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비타민 씨는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빛을 보면 산화하기 때문에 보관 용기도 어두운 색이 좋습니다. 

반응형